Que Sera Sera

서지정보 내보내기 소프트웨어 Citavi 추천 및 총정리 본문

리뷰와 일상

서지정보 내보내기 소프트웨어 Citavi 추천 및 총정리

말 그리고 말 2020. 1. 14. 21:11

 

 

논문을 쓰는 사람들이라면 서지정보 정리하는 중요한   하나입니다. 서지정보 정리 소프트웨어 중에서 주로 Endnote, Mendeley, Refworks 등이 널리 쓰이고 있지요.

 

 

그 중에서 Endnote 혹평도 많지만 널리널리 쓰이고 있다는 점, 그리고 원문 pdf 검색할 있다는장점이 있습니다. Refworks RISS에서 기반으로 바로 사용할 있어서 좋다고 합니다. 사실 Refworks는 제가 사용해보지 못해 주관적인 평가를 내리기가 어렵습니다.

 

저는 아직 사용해보지 못한 소프트웨어가 많아, 본 포스팅은 여러 소프트웨어들을 비교해 주는 목적이 아님을 밝혀 드립니다. 독일발 소프트웨어 Citavi 소개하는 것으로 이번 포스팅의 역할을 하려고 합니.

 

 

페이퍼나 저널 정도야 분야가 분야인지라 출처가 돌고 돌다보면 똑같아서 굳이 서지정보를 정리하지 않아도 되었는데, 거대한 학위 논문을 쓰려니 이걸 정리한다고 생각하면 갑자기 눈앞이 캄캄해집니다. 저도 뒤늦게 검색을 시작했는데요. 위에서 말한 소프트웨어의 장단점은 다른 여러 블로거 분들이 소개해주셨고, 저는 Citavi를 설명드리겠습니다.

 

 

 

Citavi 해외에서 석사 중인 지인 추천으로 알게 됐고, 독일에서 만든 소프트웨어입니다. 이게 한국 서지 내보내기 시스템에 적용 거라고는 상상도 했던 저 ( 글의 스포), 이게 된다는 알고 깜짝 놀라 자연스럽게 블로그 글쓰기를 클릭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Citavi 공식 홈페이지에 가서 소프트웨어를 무료로 다운 받아 주세요.

 

 

 

Citavi 공식 홈페이지 - Citavi 소프트웨어 무료 다운 바로가기

 

 

 

 

위 페이지를 클릭해 들어가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뜹니다.

 

 

 

 

 

setup.exe 파일을 실행해서 컴퓨터에 깔고 나서 (웬만하면 default 설치하면 됩니다) 둘러보는 것도 좋으나, 굳이 그러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일단 깔고 나서 바로 RISS 들어가 보시겠습니다.

 

RISS에서 보고자 하는 논문 또는 키워드를 검색하면 이렇게 나옵니다

(저 본 포스팅 작성을 위해 '실험' 키워드로 넣어 보았습니다):

 

 

 

 

 

 

나오는 목록 맨 위를 보시면 내보내기를 선택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이 내보내기를 선택하시면 새 창이 하나 뜨는데요, 거기서 EndNote/Mendeley 를 체크한 후 본인이 필요한 것들을 체크하고 최종적으로 맨 아래에 있는 '내보내기'를 눌러 보시겠습니다. 이 때, Citavi는 원래 선택 가능한 소프트웨어 옵션에 없습니다. 하지만 이와 상관 없이 그냥 EndNote/Mendeley 를 체크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저장하라고 새 창이 뜹니다:

 

 

 

 

 

원하는 이름으로 고쳐서 저장한 후에 열어보면 내 컴퓨터에 아까 깔았던 Citavi가 같이 활성화가 되면서 정보를 어떻게 불러올 지 선택하라는 창이 아래와 같이 뜹니다. Set order to 우측에 있는 란에서 선택하시면 되는데요, 저는 Last name - first name 순을 선택했습니다. 아래 화면은 제가 개인적으로 선택한 논문들의 정보라서 블록 처리했습니다.

 

 

 

 

 

 

Next를 누르시고 나면 화면이 전환됩니다. 전환된 다음 화면에서 Add to project를 누르면 Citavi 가 뜨면서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아래 화면은 Citavi에서 예시로 넣어 두어 Citavi를 컴퓨터에 깔면 기본으로 등록되어 있는 예시용 프로젝트 'food quality - a global challenge' 의 데모 버전입니다.)

 

출처: citavi software - demo project

 

 

 

Citavi좋은 점

  • RISS와 바로 연결된다

  • Find full text 기능을 사용해 풀텍스트를 찾아볼 수 있다

  • Project bibliography 기능을 사용해 이 프로젝트로 내가 저장한 서지정보들을 참고문헌 목록으로 만들어 저장 또는 인쇄할 수 있다

  • Table 기능을 사용해 엑셀로 내보내기할 수 있다

  • Thought 기능을 사용해 메모를 추가할 수 있다

  • 크롬에 citavi picker 기능을 추가하여 웹페이지까지 서지정보로 내보내 citavi software에서 볼 수 있다는 점

 

 

 

Citavi단점

  • 유로 어카운트를 만들지 않으면 서지정보가 100개 까지밖에 저장이 안 된다. 단, 프로젝트 당 100개라서 여러 프로젝트를 띄우면 상관은 없다. 페이퍼나 저널의 경우에는 괜찮을 듯하다. 

  • 어플이 없다는 점

 

이렇게 정리해볼 수 있겠습니다.

 

Citavi 어카운트에 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이상 Citavi를 활용한 서지정보 관리 글이었습니다. 다른 소프트웨어들과 비교하지는 못해서 왠지 만족스러운 정보는 아닐 수 있습니다만, 한 번씩 시도해보면 연구자 개개인에게 가장 잘 맞는 스타일을 찾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엔드노트와 레프웍스 외에도 RISS와 연결된 다른 옵션이 있다는 점 기억하세요!

 

다들 좋은 연구 하시길 응원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