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e Sera Sera

독일 우한 폐렴 감염 첫 확진자 발생 - 교민 피해 우려 본문

독일소식

독일 우한 폐렴 감염 첫 확진자 발생 - 교민 피해 우려

말 그리고 말 2020. 1. 28. 16:13

 

현재 한국에는 우한 폐렴 감염 확진자가 4명으로 늘어 있고, 검진 중인 인원이 90명이 넘어가면서 우한 폐렴 확산에 대한 두려움이 커지고 있습니다. 유럽에서는 프랑스에 현재 확진자가 3명 있는 상태죠.

 

+수정) 현재 독일의 감염 확진자는 3명이 추가돼 총 4명입니다.

 

그런데 독일에서도 첫 우한 폐렴 확진자가 나왔다고 합니다. 아직 한 명이긴 하지만 이 확진자 소식 하나로 인해 독일인들의 마음에서 동양인 기피 내지 인종차별이 더 강해지는 계기가 될까봐 걱정입니다.

 

제가 독일에 살 때는 스마트폰도 없던(ㅎㅎ) 때였고 정말 동네에 동양인 찾기가 힘들어서 차별이 많이 있었는데요. 몇 년이 지나고 가 봐도 여전히 차별은 있었습니다만, 그래도 과거보다는 덜해지기도 했고 교민들 스스로도 이젠 크게 신경쓰지 않는 분위기가 되어가는 것 같아 그나마 마음이 놓이곤 했었습니다.

 

그런데 이번 우한 폐렴이 중국발이고, 이제 독일에도 확진자가 나왔으니 독일 노인분들이 또 한동안 눈을 흘기고 다니실 수도 있겠군요. 교민분들, 유학생분들 마음 다잡으시고 본인의 건강에 더 집중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뉴스에 따르면 독일 첫 감염 확진자는 바이에른 주의 슈타른베르크(Starnberg)에서 나왔고요, 현재 브레멘에도 감염 의심자가 있다고 합니다. 브레멘 감염 의심자는 27세의 독일 여성(브레멘)과 56세의 독일 남성(브레멘하펜 Bremenhaven) 이며, 현재 브레멘-미테 대학병원 중환자실에서 검사 및 관리 중인데, 상태는 양호한 상황이라고 합니다. 프랑스의 첫 확진자 두 명이 우한 출신 중국인이었던 것에 반해 모두 독일인입니다.

옌스 슈판(Jens Spahn) 독일연방보건부장관은 사람들의 접촉이 많은 공항과 병원에서 감염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철저한 예방이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welt지가 워싱턴포스트에서 인용 발표한 감염자 자료입니다. ↓

 

 

 

 

 

 

중국은 정말 많이 퍼졌군요. 우한에 있는 독일 연방군의 경우 독일기로 귀국 가능한 상황이며, 귀국을 원하는 독일 국민을 지원해주고 있다고 합니다.  우한에서 장기 거주 중인 독일인은 90명 가량 된다고 합니다.

 

또한 현재 독일도 한국처럼 마스크 수요가 매우 높아졌고요, 독일 내 거주 중인 일본 교민을 위한 지침을 일본 정부가 따로 내렸다는 등, 같은 아시아국인 일본에 대한 입장도 뉴스에 내놓고 있습니다(그대들은 여전히 한국에는 관심이 없는가보오).

 

프랑크푸르트 공항에서는 중국 우한 및 우한 접경 지역에서 들어온 승객들을 검사한 후 입국시키고 있었는데요, 아직 프랑크푸트 공항을 지난 사람들 중에서는 감염자가 없지만 안심할 수는 없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또 정작 확진자는 프푸가 아닌 바이에른 주에서 나온 만큼 프푸 지역만 위험하다고 볼 수는 없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이민 문제로 골치를 썩는 나라인만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이민을 시도하려는 중국인을 어떻게 대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가 벌써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정말 철저한 독일인의 면모가 보입니다. 또한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독일 증시 하락이 우려되는 가운데, 확진자가 독일에서 나와 증시 불안도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독일 연방 정부는 아직까지는 차분한 태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독일은 확산을 막을 수 있을 것이라는 자신감을 아직 내비치고 있으며, 그래도 감염에 주의할 것을 당부하고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독일에 계신 교민들이 걱정입니다. 독일 사람들이야 뭔 위험이 있다고 하면 집에 먹을거리를 쌓아두고 한 발짝도 안 나가서라도 체면 따위 내려놓고 감염 예방에 만전을 기하지만, 한국 분들은 그렇게까지는 까탈스럽지 않은 경향이 좀 있죠. 게다가 그렇지 않아도 바이러스며 이민자 혐오 분위기며 타지에서의 생활로 어려운데 자칫 중국인으로 오해해 미움까지 받을 수 있으니 괜한 걱정이 됩니다.

 

독일에서 실시간으로 발표되는 소식에 귀를 기울이시고 공항과 기차역, 병원, 특히 바이에른 주와 브레멘에 계신 분들은 건강에 유의하셔야겠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의심자(?) 소식은 키워드 Verdachtsfall auf Coronavirus 에 현재 거주하시는 지역 이름을 함께 검색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Comments